Warning: A non-numeric value encountered in /home/wmcblog1/public_html/aboutmoses.com/wp-content/themes/Divi/functions.php on line 5841

모세의 일생과 출애굽

모세! 이름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떠올리는 단어가 있을 것이다. 물과 기적이 바로 그것이다. 모세는 물에서 건졌다라는 뜻의 이름을 가졌고, 그 이름과 걸맞게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 시키고 홍해바다를 가르는 기적을 보였다.

'Moses' by Michelangelo JBU160

미켈란젤로 작품 – 모세 


모세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광야의 길 곧 가나안 약속의 땅으로 가는 여정을 함께한 선지자였다.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과 함께 출애굽한 역사는 많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일반인들도 모세에 대해 잘 알고 있을 정도이다.

모세, 출애굽을 위한 선지자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이삭의 자손이며 야곱의 자손인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에 흉년이 들어 이집트로 야곱 일가의 남자 70명과 그의 가족들로 시작된 이스라엘 민족은 430년동안 2백만명이 넘는 큰 민족으로 번성했다.

모세가 태어난 시대는 애굽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급증하자 이스라엘 민족의 아들이 태어나면 무조건 죽이라는 명령이 내려졌던 시대다. 이런 일이 사실은 이스라엘 민족에게 한번 더 있었다. 신약시대 예수님이 이 땅에 태어나실 당시 헤롯왕이 베들레헴 지경의 이스라엘 민족의 2세 미만의 남자 아이를 죽이라는 명령을 내린 것이다. 모세는 바로, 이땅에 오실 예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기 때문에 앞으로 예수님이 행하실 일들을 예언에 따라 행한 인물이다.

모세는 기적적으로 애굽의 공주 ‘하쳅수트’에 의해서 길러지게 된다. 하쳅수트라는 이름 자체가 “여성들 중에 가장 으뜸인 자”라는 뜻이다. 하쳅수트는 투트모세 2세와 결혼하였으나 투트모세 2세는 10년을 통치(BC1514-1504년)하고 후계자 없이 요절한다. 투트모세 2세가 양자 삼은 투트모세 3세가 왕위를 계승하지만 당시 투트모세 3세는 불과 9-10세의 어린 나이였기 때문에, 모세를 양자로 키운 하쳅수트가 섭정을 하게 된다.

그후 하쳅수트의 양자였던 모세와 투트모세 3세 두 왕자는 왕위 계승 경쟁자가 된다. 하지만 모세가 40세 되던 해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인에게 혹사 당하는 것을 보고 그 애굽인을 쳐서 죽이게 되어 도망자가 된다. 그렇게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년을 살게 된다. 그러던 모세가 80세 되던 해에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출애굽기 3장 1절~4절

모세가 …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그렇게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부르셨고,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신 이유는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기 위함임을 설명하셨다.

출애굽기 3장 10절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모세와 10가지 재앙

그렇게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다시 애굽으로 돌아간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애굽으로 돌려보내실 때 지팡이를 잡게 하신다.

출애굽기 4장 20절~21절

모세가 그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더라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 그러나 내가 그의 마음을 강퍅케 한즉 그가 백성을 놓치 아니하리니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적을 행할 지팡이를 주셨고, 하나 더 바로가 결코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두지 않으려는 강팍한 마음도 주셨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그 다음에 하나님께서 이루실 일에 대한 말씀을 주신다.

출애굽기 4장 22절~23절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놓아서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놓기를 거절 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모세를 통해 하나님께서 애굽에 10가지 재앙이 내릴 것인데 그중에 마지막 10번째 재앙은 장자를 멸하는 재앙이었다. 장자를 멸하는 재앙에서 오직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자들은 유월절을 지키는 자들이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영원한 규례로 주신 유월절이다. 이 유월절을 세우시기 위해 모세를 통해 이루시는 애굽 땅에 내려지는 10가지 재앙은 이렇다.

  1. 출애굽기 7:14-25, 피 재앙
  2. 출애굽기 8:1-15, 개구리의 재앙
  3. 출애굽기 8:16-19, 이의 재앙
  4. 출애굽기 8:20-22, 파리의 재앙
  5. 출애굽기 9:1-7, 가축의 재앙
  6. 출애굽기 9:8-12, 독종의 재앙
  7. 출애굽기 9:13-35, 우박의 재앙
  8. 출애굽기 10:1-20, 메뚜기의 재앙
  9. 출애굽기 10:21-29, 흑암의 재앙
  10. 출애굽기 11:1-12:30, 장자를 멸하는 재앙

모세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재앙을 애굽에 내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로왕은 이스라엘 민족을 놓아주지 않았다. 이 또한 강팍한 마음을 주신 하나님의 뜻이었다. 바로 마지막 10번째 재앙을 바로에게 내리기시 위한 하나님의 뜻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장자인 이스라엘을 노예로 삼고 핍박했던 애굽은 모세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대로 장자가 멸하는 마지막 10번째 재앙을 당한다.

모세와 재앙을 멸하는 유월절

그렇지만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은 달랐다. 바로 이 마지막 10번째 재앙인 장자를 멸하는 재앙에서 오직 이스라엘 민족만이 재앙을 피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허락하신 유월절을 지켰기 때문이다.

 

출애굽기 12장 12절~ 14절

내가 그 밤(유월절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찌니라

하나님의 절기로 영원한 규례로 모세와 이스라엘 민족에게 허락하신 유월절. 지금 이시대도 이 유월절이 모든 재앙의 해법이 되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앞서 보인 모든 재앙에서도 굴복하지 않았던 애굽왕 바로가 바로 10번째 재앙에서는 굴복하고 말았고, 이 재앙이 넘어간 것은 바로 이스라엘 민족 뿐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만이 모든 재앙에서 넘어갈 수 있다라는 것을 모세 시대의 이스라엘 역사 속에 깊이 심어두시고 있는 것이다.

모세와 출애굽

David Robert 작 이스라엘의 출애굽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드디어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유월절을 지킨 후 출애굽(엑소더스;EXODUS; סֵפֶר שְׁמוֹת)을 한다.

출애굽기 12장 31절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그런데 출애굽을 하자마자 바로의 마음은 다시 변한다.

출애굽기 14장 4절~6절

내가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 우리가 어찌 이같이 하여 이스라엘을 우리를 섬김에서 놓아 보내었는고 하고 바로가 곧 그 병거를 갖추고 그 백성을 데리고 갈새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바로의 군대에 의해 출애굽 하자마자 쫓기게 된다. 이것 또한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다. 모세가 행하는 모든 일들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일이었고, 그 길로 모세는 그대로 가는 것이다.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시고자 하신 일이 있기 때문이다.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 시켰듯이, 예수님께서 2천년전 이스라엘 땅에 오셔서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키시고, 모세가 마지막 10재앙인 장자를 멸하는 재앙을 넘어가게 한 것 또한 예수님께서 새언약 유월절을 세워주실 것을 그림자로 보여주신 것이다. 모세는 이땅에 오실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표상인 것이다.

모세와 홍해의 기적

모세와 함께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들은 그러나 이 그림자의 실체를 깨닫지 못하여, 뒤따라오는 애굽의 병사들을 보고 심히 두려워하여, 모세와 하나님을 원망하기에 이른다.

출애굽기 14장 11절

그들이 또 모세에게 이르되 애굽에 매장지가 없으므로 당신이 우리를 이끌어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느뇨 어찌하여 당신이 우리를 애굽에서 이끌어내어 이같이 우리에게 하느뇨

이스라엘 백성의 원망에 모세는 하나님을 의지할 것을 명한다.

출애굽기 14장 13절~14절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두려워 말고 가만히 서서 여호와께서 오늘날 너희를 위하여 행하시는 구원을 보라 너희가 오늘 본 애굽 사람을 또 다시는 영원히 보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셔 싸우시리니 너희는 가만히 있을지니라

모세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행하실 줄 아셨기 때문에 하나님만을 바라보고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출애굽한 것이다. 결국,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홍해의 기적을 베풀 수 있도록 허락하신다.

출애굽기 14장 16절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

이것으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무사히 홍해를 건너 출애굽에 성공한다. 모세가 나일강에 버려지고, 애굽의 공주에게 길러지고, 미디안 광야에서 40년을 보낸 후 80세에 하나님의 선지자가 되어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킨 역사! 이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창세부터 미리 계획하신 것이며, 모세가 행한 행적을 통해 예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죄에서 해방시키실 것을 미리 보여주신 것이다.

모세의 출애굽을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모략과 계획은 인간이 감히 상상할 수도 없으면, 가히 측량할 수도 없는 것임을 다시한번 각인 시켜주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