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A non-numeric value encountered in /home/wmcblog1/public_html/aboutmoses.com/wp-content/themes/Divi/functions.php on line 5841

모세의 예언을 따라 등장한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교회

모세의 십계명. 구약과 신약의 하나님의 교회에 영향이 미치는 계명

모세와 십계명

‘모세’라는 인물에 대해 생각한다면, 처음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이스라엘의 선지자? 홍해의 기적? 약속의 땅 가나안? 아니면 십계명? 그러나 모세를 생각하면서 교회를 떠올리는 사람은 별로 없다. 특히, 하나님의 교회를 떠올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모세는 비기독교인이라할지라도 그 이름과 한 두 가지 정도의 관련 사건을 떠올리게 되는 성경속 인물이다. 그런 모세가 구원을 소망하는 교회와 연관되어있다는 사실, 특히 하나님의 교회가 모세의 행적을 따라서 세워진 교회라는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

모세는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으로부터 가나안까지 인도했던 지도자에 불과한 인물이 아니다. 그는 장차 이 땅에 구원자로 임하시는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인물이다(행 3:20 ~24).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오신 분’이라고  증거하고 있는데, 마지막 이 시대에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해서 두 번 째 다시 오실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히 9:28).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 모든 선지자도 이 때를 가리켜 말하였느니라- 행 3:20~24

이렇게 성경 속 모세는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을 표상하는 인물이다. 동시에 이것은 모세의 인도를 받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영원한 천국에 들어가게 될 하나님의 백성, 곧 하나님의 교회 성도들을 표상함을 아울러 증거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교회

이러한 예언을 따라서 예수님께서 오셔서 가장 먼저 세워주신 교회가 바로 하나님의 교회이다.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임하신 예수님에 의해 세워진 하나님의 교회야말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진리교회이다(행 3:20~24).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 사람들 외에 누가 진실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겠는가?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내가(바울) 이전에 유대교에 있을 때에 행한 일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핍박하여 잔해하고—갈 1:11~13

그런데 오늘날 예수님을 믿노라 하는 수많은 교회들은 자신들이야말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교회이며 영원한 천국에 나아갈 약속을 받은 교회라고 주장한다. 동시에 다른 교회들과는 다르다고 주장을 한다. 하지만 ‘교회’라고 해서 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것이겠는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해서 다 구원에 이르겠는가? 결코 아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에만 구원이 약속되어 있다(행 20:28). 어느 교회가 예수님께서 죄 사함을 주시고자 세우셨던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고 있는가(눅 22:14~20)? 하나님의 교회뿐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께서 영원한 구원을 보증하신 교회가 아니겠는가?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

성경은 우리가 구원받기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교훈하고 책이다(히10:1, 3:5~19,롬 15:4).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으로 충성하였고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성경에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노하심을 격동할 때와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케 하지 말라 하였으니 듣고 격노케 하던 자가 누구뇨 모세를 좇아 애굽에서 나온 모든 이가 아니냐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히 3:5~18

이처럼 모세는 장차 구원자로 임하실 그리스도를 증거한다. 그렇다면 모세가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했다는 성경의 기록은 마지막 이 시대에 이루어질 예언인 것이다. 모세는 애굽에서 종생활하던 유대인들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옛 언약(모세율법)을 통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는 사명을 감당했다. 가나안으로 향하는 광야 생활중에 모세를 통해 허락하신 옛언약에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모두 멸망을 당했고, 반면에 하나님의 말씀인 옛 언약에 귀를 기울였던 사람들은 약속의 땅 가나안에 입성하는 기쁨을 맛보게 되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이루실 일에 대한 예언이다(히 10:1). 과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사망의 종노릇에서 영원한 생명이 있는 천국으로 인도하시려고 오셨고, 우리의 구원을 위해 새 언약의 법도(그리스도의 율법)를 세우셨다(눅 22:14~20, 요 3:16, 히 2:14). 새 언약의 법도에 온전히 귀를 기울이고 따르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증거를 받게 된다(히 8:7~13).

옛 언약과 유대교

구약 유월절 율법

하나님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 – 옛 언약의 유월절 ChameleonsEye / Shutterstock.com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 거주하게 된 이후 고통과 괴로움 속에 종노릇하게 되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구원을 간절히 간구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간구한 대로 그들을 해방시키시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인도하시기로 작정하셨다. 이러한 크신 역사를 이루시고자 택한 선지자가 바로 모세라는 인물이다.(출 3:7~12).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옛 언약의 유월절을 허락하셨습다. 이 유월절을 지킨 이스라엘 민족은 장자를 멸하는 재앙가운데서 보호를 받게 되었지만, 멸시한 애굽 온 땅에는 큰 호곡이 있었다. 이런 옛 언약의 권능으로 430여년 간의 기나긴 종생활에서 해방을 맞게 되고 가아안을 향해 나아가게 되는데(출 12:31~42), 하나님께서는 막연하게 이스라엘 민족을 가나안을 향한 광야길로 인도하셨을까? 아니다.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면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찌니라- 출 19:3~6

이 뜻을 밝히신 후에 선포하신 것이 바로 옛 언약의 핵심인 십계명이다(출 20:1~21, 34:28). 그리고 이 십계명을 온전히 준행하게 하시려고 그 세부적인 사항들을 풀어 기록한 것이 신명기와 같은 율법책이다(신 4:12~14, 5:1~21 31:24~26).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옛 언약을 온전히 지키게 된다면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넉넉히 입성하게 될 것을 약속하셨다(신 5:33, 6:1~5).

그리고 이 옛 언약을 마음에 새기되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미간에 붙여 표를 삼을 정도로 힘쓰라고 하셨는데(신 6:7~8, 출 13:1~9), 이마나 손에 ‘테플린’을  착용한 이스라엘 사람을 본 일이 있습니까? 여호와 하나님의 옛 언약을 기억하기를 원하고 또 지키기를 힘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을 가리켜 유대교라고 부른다.

새 언약과 기독교

하나님의 교회 새 언약 유월절

예수님께서 세우신 그리스도의 율법 – 새 언약의 유월절 Robert Hoetink / Shutterstock.com

2000년 전에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서 분명히 증거하기를 사람모습으로 나타나신 여호와 하나님이시라고 증거한다(사 9:1~7, 빌 2:5~8, 롬 9:5). 옛 언약을 선포하셨던 여호와 하나님께서 왜 이 땅에 사람모습을 오셨을까? 그 이유를 깨닫지 못하고는 그리스도에 대한 온전한 믿음을 가질 수 없다.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 5:17~18

무슨 이유로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땅에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다고 하셨는가? 율법을 완전케 하기 위해서! 옛 언약(모세 율법)은 우리를 온전케 하지 못하는 흠이 있기에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흠 없는, 완전한 새  언약(그리스도 율법)을 세우시려고 오신 것이다(히 7:11~12, 고전 9:21). 이 새 언약을 세우실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외에는 없으며(렘 31:31), 새 언약을 세우시는 그 분을 영접한 사람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구별하시겠다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히 8:8~10).

말하자면 새 언약이 이 땅에 선포된 이후로는 새 언약을 따르는 사람들만이 참 하나님을 영접한 사람들이 되는 것이며 그들만이 영원한 천국을 유업으로 물려받게 될 것이다(요 1:9~18, 롬 8:16~17). 이 땅에 새 언약을 세워주시기 위해 임하신 여호와 하나님, 곧 그리스도예수를 영접해서 믿고 따르는 종교가 바로 기독교이다. 따라서 새 언약을 모르는 사람은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은 사람이며, 그리스도인이라 칭할 수도 없는 것이다.

새 언약을 지키는 하나님의 교회

하나님의 교회 새 언약의 유월절

하나님의 교회와 유월절 Zvonimir Atletic / Shutterstock.com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구원을 위해 새 언약을 세워주시려고 예수라는 이름으로 이 땅에 오셨고, 하나님의 교회를 친히 세우셨다. 성경을 통해서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눅 22:14~20, 행 20:28, 갈 1:13). 그러나 A.D. 325년 니케야 종교회의를 통해 이 새 언약의 유월절은 폐지되었고, 그 이후로 새 언약을 기억하고 지키는 사람들, 곧 하나님의 백성이라 구별되는 사람들은 사라지게 되었다. 누구도 구원의 은혜를 받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우리에게 다시금 구원의 길이 열리기 위해서는 새 언약을 세워주셨던 여호와 하나님께서 다시 사람모습으로 오셔서 새 언약을 회복해 주셔야한다(사 25:6~9, 히 9:28). 최근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교회가 성경대로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고 있다는 사실이 자주 보도되는데, 들어 보았는가? 수 많은 교회들 중에서 하나님의 교회만이 새 언약을 지키고 있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는가? 그 이유는 이 시대에 새 언약을 회복하신 재림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가 바로 하나님의 교회이기 때문이다.

모세가 옛 언약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약속의 땅 가나안에 인도했던 것처럼, 2000 년 전 그리스도께서는 새 언약으로 사람들을 영원한 천국으로 인도하시기를 원하셨다. 이 마지막 시대에도 동일하다.

모세를 통해 허락하신 옛 언약을 순종치 않고서는 결코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이 예언대로 재림 그리스도를 통해 허락하시는 새 언약을 순종치 않고는 결코 천국에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 하나님의 교회로 와 보라!